지역 연계 기반 교과 프로젝트 경진대회 > 갤러리

본문 바로가기

본문

안녕하세요?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 사회 책임센터 1기 이지현, 황미주, 허광입니다.

혹시 지역 연계 기반 교과목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지역연계 기반 교과목이란 정규 일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하여 학생들의 지역사회 이해와 소통 그리고 문제 해결 역량을 재고하기 위해 운영되는 교과목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단순히 교과목의 이론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이론을 배워 지역사회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여 보는 교과목을 말합니다.

이번 지역연계 기반 교과 프로젝트 경진대회는 코로나19의 악화로 인해 1, 2학기 분할했던 경진대회를 2학기로 통합하였고, zoom으로 실시하였습니다. 1부는 14팀, 2부는 13팀의 발표로 진행되었고, 첫 시작으로 센터장님께서 ‘팀별 경쟁이 아닌 경험이 되었으면 하다’며,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겼으면 한다.’라는 말씀함과 동시에 대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대회 취재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발표 3가지를 간략하게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동 가족학과 : 지역사회 어린이집 재원 아동을 위한 언택트 아동문학 콘텐츠(토끼의 재판)]
코로나19로 인해 아동들의 언어발달이 더뎌지고 있다. 그것을 보강하기 위해 한정적인 활동이지만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비대면 동화 구연 영상을 제작해 영유아에게 소소한 교훈, 재미를 제공함으로 흥미를 느끼고 여러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에너지공학과 : 유기성 폐기물을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지역 보급 방안]
폐기물 = 돈이 되는 세상, 유기성 폐기물 = 에너지원
폐기되는 가축 분뇨, 음식물류 폐기물, 하수슬러지 등을 발생량 조사, 생산 실험, 비교 분석한 결과 음식물 + 하수슬러지는 병합 처리하고 가축분뇨는 단독 처리하는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이 결과 에너지 소비량의 0.78% 줄이기와 온실가스를 감축함에 기여한다.

[텍스타일 디자인학과 : 새로운 진주시 마스코트 제작]
‘유토’는 유토피아에서 모티브로 우주의 평화를 위한 역할이며, ‘디토’는 야망을 품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역할이다. 이 마스코트 캐릭터들을 활용해 무드등과 카드, 안내도 등으로 쓰인다. 마스코트 인기 상승으로 유등축제 유입이 증가함과 새로운 지역상품 개발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역연계 기반 교과목 경진대회는 대상은 텍스타일 디자인학과의 ‘새로운 진주시 마스코트 제작’이 시상하였고, 금상은 텍스타일 디자인학과의 ‘진주성 한걸음 한마음 (진주를 배경으로 한 보드게임)’이 시상하였습니다.

초빙 심사위원분들은 대회를 끝마치면서 ‘좋은 인재들의 생각들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며, ‘자원을 잘 파악하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해 지역사회 발전에 잘 전목 시키면 좋을 것 같다’는 말을 남기며 대회는 끝마쳤습니다.

지역 연계 기반 교과 프로젝트 경진대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profile_image최고관리자 작성일 20-12-30 17:44 조회 89회 댓글 0건

경상대학교
경남대학교
인제대학교
창원대학교
LH
한국남동발전
중소벤터기업진흥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경상남도
진주시
고성군
사회혁신가네트워크
그누보드5
대표번호 : 055-772-3792 / 055-772-3817
Copyright © 2020대학사회책임센터 All rights reserved.